본문 바로가기

이코노미스트

펄어비스 게임 속에 CGV와 Mnet이 나오는 이유는?

펄어비스는 신작 ‘도깨비(DokeV)’ 공식 주제가 ‘락스타(ROCKSTAR)’ 뮤직비디오를 10일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 TGA)’에서 깜짝 공개했어요. 특히 이번 뮤직비디오에서는 ‘CGV’를 비롯해 ‘Mnet’ 등 CJ그룹 계열사 관련 로고가 등장해 눈길을 끌었어요. 이는 향후 펄어비스가 도깨비표 메타버스를 어떤 식으로 활용할지 유추해볼 수 있는 대목이에요.

 
 
도깨비 영상 속 Mnet 로고 [사진 뮤직비디오 캡처]

 

TGA에서 깜짝 공개된 ‘도깨비’ 뮤직비디오

 

TGA는 게임계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미국의 대표 게임 시상 행사다. 지난해 8300만명 이상의 시청자 수를 기록하며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행사로 자리 잡았다. 올해는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했으며, 전 세계 40개 이상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생중계했다.
 
도깨비 뮤직비디오는 주인공과 친구들이 락스타 음악에 맞춰 안무를 연습해 무대에 서기까지의 과정을 담았다.
 
세계적인 댄스 크루 ‘원밀리언’ 리아킴(Lia Kim)이 퍼포먼스 디렉터로 참여했다. K-POP 음악에 트렌디함과 중독성 있는 포인트 안무가 더해져 해외 팬들의 시선을 다시 한번 사로잡았다. 사실적인 연출을 위해 원밀리언 크루의 안무를 펄어비스의 모션 캡처 기술로 촬영했다.
 
도깨비는 주인공이 도깨비를 찾아 떠나는 모험을 독특한 세계관으로 풀어낸 ‘도깨비 수집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지난 8월 유럽 최대 게임쇼 ‘게임스컴(Gamescom)’에서 선보인 게임플레이 트레일러에 가상공간을 넘나드는 화려한 오픈월드와 자유도, K-POP 음악, 한옥, 솟대, 해태상, 전통놀이, 국내 명소 등 한국적인 요소를 담아내 글로벌 게이머들에게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펄어비스는 한국적인 콘텐트를 이번 뮤직비디오에 담아냈다. 뮤직비디오 첫 장면에 등장하는 경복궁 근정전을 비롯해, 경회루, 남대문 등 한국 대표 관광지를 가상공간의 메타버스 세계로 구현했다. ‘비석치기’, ‘수건 돌리기’, ‘말뚝 박기’ 등 추억의 놀이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상영 도깨비 리드 프로듀서는 “도깨비 게임플레이 트레일러에 대한 폭발적인 성원에 보답하고자 특별 영상을 제작하게 됐다”며 “펄어비스는 가상공간에서도 현실과 같은 경험이 가능한 도깨비 세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좋은 게임으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도깨비 영상 속 CGV 모습 [사진 뮤직비디오 캡처]

 

펄어비스가 보여준 도깨비표 메타버스의 미래

 

이번 뮤직비디오에서 주목할 점은 영상 곳곳에 등장한 ‘CGV’, ‘Mnet’, ‘올리브영’ 등 CJ 계열사 관련 로고다. 이는 펄어비스가 도깨비를 활용한 메타버스 세계를 어떻게 매출과 연결시킬 수 있을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게임 자체 매출은 물론, 게임 속 메타버스 세계를 활용해 광고 매출 또한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펄어비스는 ▶한국관광공사 ▶CJ CGV ▶CJ올리브영 ▶CJ ENM(Mnet) 등과 제휴해 한국 대표 관광지, 영화관, 공연장, 뷰티 스토어 등 현실세계의 다양한 장소를 게임 속 가상세계로 구현했다.  
 
특히 오는 11일 열리는 ‘2021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2021 MAMA)’ 관련 무대도 이번 영상에 등장했으며, 게임 속 캐릭터들이 모션 캡처 기술을 통해 다양한 안무를 제대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향후 K-POP 가수들과의 콜라보레이션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이번 뮤직비디오는 2021 MAMA에 상영될 예정이다. MAMA는 CJ ENM이 주관하고 매년 세계 각국의 핫한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최고의 K-POP 음악 시상식이다. MAMA에 게임 콘텐트를 선보이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펄어비스는 CJ와 파트너십을 맺고 CJ CGV, CJ ENM(Mnet), CJ올리브영과 공동 마케팅을 진행한다. 11일부터 144개 CGV 극장에서 영화 상영 전 광고 시간에 도깨비 뮤직비디오를 확인할 수 있고, Mnet 케이블 방송 뮤직비디오 프로그램에서 시청 가능하다. 전국 1250여 개 올리브영 매장에서 도깨비 뮤직비디오와 음원을 만나볼 수 있다.  
 
펄어비스는 지난달 북미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기업 하이퍼리얼에 300만달러(약 35억)를 투자한 바 있다. 하이퍼리얼은 높은 인지도를 가진 유명인을 기반으로 한 초현실 디지털 아바타 ‘하이퍼모델’을 제작하는 회사다.  
 
하이퍼모델은 인물을 한 번 스캔해 영화, 뮤직비디오, 광고 등 다양한 미디어에 활용하거나 재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이는 도깨비 등을 활용한 메타버스 세계와 유명 연예인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염두에 둔 기술 투자로 보인다.
 
이번 CJ그룹과의 협업을 계기로 다른 국내외 콘텐트 기업들과의 협업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게임 엔진과 그래픽 기술력 측면에서는 국내에서 펄어비스를 따라올 게임사가 없다”며 “도깨비를 활용한 메타버스 세계관 확장도 기대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 더 보기

40대 젊은 임원 등용은 기업들의 세대교체 신호?

삼성전자, 차량용 시스템반도체로 시장 1위를 노린다!

치매 치료제, 어디까지 왔나?




 

  • 파이채굴러 2022.01.01 10:43 신고

    안녕하세요. 파이채굴러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부자되세요!
    요기조기 구경다니다가 들어왔는데,
    포스팅 진짜 잘하시는거 같아요.👍👍👍
    저도 배워갑니다.
    시간되실때 제 블로그도
    한번 들려주세요.🤗🤗🤗